2010. 8. 16. 13:05

시흥시 전철사업 지금 어디로 가고 있나?

제123호(2010년 8월 2일)

시흥시 전철사업 지금 어디로 가고 있나?



인구 42만의 수도권 서부 중핵도시 시흥시. 현재 시흥시는 군자지구와 목감.장현.은계.과림 보금자리 사업과 매화지구 등 6개의 신도시 조성사업이 추진 중이며, 시화 MTV와 매화산업단지 등의 산업단지 조성사업, 은행지구와 신천.대야지구 뉴타운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이 완료되는 2015년 6년경이면 인구 80만 명이 넘는 수도권 핵심도시로 우뚝 서게 된다.

정왕권과 소래권은 교통사정이 조금 나은 실정이지만 기타 지역은 전철은 고사하고 버스노선 불편으로 인한 이동권이 제대로 확보되지 못해 주민 불편과 불만이 갈수록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시흥시에서는 대중교통 특히 버스노선 합리화를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지만 전철 사업이 마무리되기 전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기도 했다.

지지부진하게 진행되고 있는 시흥 전철 사업에 대해 이제 시민들은 과연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흥과 관련한 전철 사업은 시흥시청 연결이 확정된 시흥선(신안산선), 현재 공사 중인 수인선, 공사착공을 앞두고 있는 소사~원시선, 예비타당성 조사 여부를 앞두고 있는 월곶-판교선 그리고 인천지하철 2호선의 시흥 통과 광명역 연장 등 모두 5개 노선이 공사 또는 추진 중이다.

이 사업들이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언제쯤 첫 삽을 뜨게 될 지에 대해 시흥저널이 취재했다.



◇신안산선(시흥선)


▲신안산선 시흥유치를 위한 자발적인 시민운동을 전개하며 내세웠던 gogo시흥전철의 유치염원을 담았던 포스터.


신안산선은 서울도심과 주변도시 간의 광역교통문제를 해결을 위해 남북으로 연결하기 위한 광역철도로 여의도∼광명KTX역∼시흥시청∼송산(소사~원시선)을 잇는 시흥구간과 여의도∼광명KTX역∼목감∼성포∼중앙(4호선)을 잇는 안산 구간 등 통 노선 연장 40.62㎞ 구간으로 총사업비는 3조4800억 원으로 예정돼 있다.

당초 1998년 제1차 수도권광역교통 5개년계획 수립 구상사업으로 청량리-여의도-광명역-4호선 한대앞역 연계노선을 구상했었으나, 2003년 KDI에 신안산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의도-광명역-소사~원시선의 선부역과 연계하는 노선으로 제시됐다.

시흥시는 2006년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 용역’을 완료하고 시흥 유치를 적극 추진하기 시작했다. 안산의 경우에도 성포동을 경유한 중앙역 연결을 위해 선부동 노선과 성포동 노선 등 두 갈래로 나뉘어 유치를 위한 시민운동이 전개 됐다.

시흥에서는 시흥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시민서명운동을 전개해 29만8100명이 서명한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청와대와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에 전달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gogo시흥전철’이라는 카페를 만들어 시민들의 전철유치 열망을 온라인에서도 뜨겁게 달구며 신안산선 유치에 힘을 보탰다.

결국 국토해양부는 2008년 12월 ‘신안산선 갈등해소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됨으로써 노선 결정과 착공 시기는 점점 오리무중으로 빠지게 된다.

결국 2009년 6월 국토해양부와 시흥시 그리고 안산시가 참여하는 ‘신안산선 노선갈등 해소를 위한 정책실무협의회’를 구성해 그 해 11월 2일 두 지자체 모두에게 손을 들어 주는 신안산선(시흥선)이 확정되게 이르렀다.

향후 계획은 올해 안에 기본설계를 마치고 2011년에 실시설계를 추진해 2013년에는 공사를 착공하고 2018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당초 2003년에 수립된 예비타당성이 5년 이상 경과함으로써 법적인 재검토가 필요하게 돼 결국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재검증용역이 늦게 실시되고 있으며 8월말 경 완료될 것으로 확인됐다.

예비타당성 재검증 용역이 끝나더라도 지금 정부의 재정여건상 천문학적인 공사비를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분석아래 시흥선(신안산선) 공사 추진은 결국 민자 사업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로 인해 민자 사업을 위한 공모와 추진 일정을 감안하면 착공까지는 적어도 5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당초 계획된 목표 2018년 완공까지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아래 민자 사업의 특성상 재정사업보다 빠른 진행이 불가피해 2020년 이전에는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인선


수인선은 원래 수원과 인천 남인천역을 잇던 대한민국의 유일의 협궤철도 노선으로, 1996년부터 운행이 중단됐던 것을 수원역에서 안산선 한양대 앞 역까지 구간과 오이도역에서 경인선 인천 역까지 52.8km를 복선전철로 연결하는 전철 구간으로 1조826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오이도역에서 한양대 앞 역 구간은 안산선과 선로를 공유하게 되며 추후 수원에서는 분당선과 직결될 예정이다.

현재 시흥시 구간은 오이도역에서 소래포구까지 3.62km구간으로 달월역과 월곶역 등 2개의 역사가 들어설 예정이며 지난 6월말 기준으로 시흥시 구간은 52%의 공사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오이도에서 송도구간인 제4공구는 75.5%의 공정률을 나타내며 2011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하지만 기존 소래철교의 철거 또는 존치 문제로 시흥시와 인천시간의 분쟁이 발생된 가운데, 인천 소래포구 주민들이 새로 건설되는 수인선 소래철교의 교각을 넓혀 달라는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공정율의 속도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사~원시선


소사~원시선은 시흥, 안산, 부천지역의 그린벨트 조정, 대규모 주택단지, 공단 등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장래 교통수요증가에 대비한 경인선과 안산선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철도망 체계의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총연장 23.4km중 시흥시 구간은 55%에 해당하는 12.89km가 60개월에 걸쳐 건설될 예정이다.

시흥시 구간은 대야, 신천, 신현, 시흥시청, 연성 등 5개 정거장이 설치될 계획이다.

민간이 투자해 건설한 뒤 국가나 지자체에 소유권을 이전하고, 리스료 명목으로 20년간 공사비와 일정 이익을 분할 상환 받는 민자 유치 방식인 BTL사업으로 진행하는 소사-원시선 전철사업은 총 사업비 1조3259억 원 규모로 진행되며 민간투자사업 우선 협상자는 대우건설을 중심으로 한 (주)이레일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협약체결을 위한 협상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컨소시엄 참여 업체 중 일부가 최근 work-out  대상기업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투자자 결정을 위한 금융약정체결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흥시 관계자는 “협약체결에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지만 모든 행정절차가 끝나고 승인고시가 되면 공사기간 5년 내 공사를 완공시키게 되어 있으며 국․공유지에 우선 공사를 시작하고 토지매입 보상이 이루어지는 대로 공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심의, 사전재해영향성평가, 에너지사용계획 등에 대한 관계부처 협의는 별도로 진행 중이어서 마무리되는 대로 국토해양부는 금년 내에 사업실시계획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어 소사~원시선은 12월 이전에는 기공식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2015년 말에는 소사~원시선 전철이 운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경기 고양시 대곡과 부천시 소사를 잇는 대곡~소사선 18.3㎞ 구간의 민자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이 선정돼 향후 안산 원시동과 충남 홍성을 잇는 서해선 철도 등과 연결될 것으로 계획돼 소사~원시선은 앞으로 남북교역과 서해안 대중교통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국토해양부의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대책에 따르면 서울 등 주변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 등을 위해 신안산선, 소사~원시선과 연계한 원시~송산간 복선철도(5.8km, 2920억원)를 2018년까지 건설해 송산국제테마파크 개장시기에 맞추어 2017년까지 우선 개통한다는 방침이다.

국토해양부는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주요 광역교통시설 사업들이 설계, 착공 등의 절차를 거쳐 차질 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월곶~판교선


월곶~판교선은 수인선, 남부순환선, 여주∼판교선 등을 연계해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연결하고 향후 강원도(강릉)까지 연계하기 위한 국가간선철도망으로 인천국제공항과 광명KTX역 등 국가교통 인프라의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철사업으로 월곶~광명KTX역~인덕원~판교까지 총 연장 37.7km구간에 2조4317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전철 사업이다.

국토해양부(당시 건설교통부)가 2008년 1월 기획예산처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청하면서 추진된 이 사업은 시흥, 광명, 안양, 의왕, 성남시 등 5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협의체를 체결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해 줄 것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했으나 기획재정부는 신안산선 재검증 용역 추진으로 인한 일부 노선중복이 예상된다는 판단아래 미 선정 된 바 있다.

이후 신안산선(시흥선) 노선이 결정된 이후 5개 지자체로 구성된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추진협의체’는 실무협의회를 갖고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공동건의문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해 올해 1월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월에는 국회에서 고흥길, 박상은, 신영수, 안상수, 이경재, 이윤성, 이학재, 조전혁, 황우여, 백원우, 백재현, 송영길, 신학용, 이석현, 이종걸, 조정식 의원 등이 ‘월곶~광명~판교 복선전철 추진 의원모임’을 만들어 추진협의 지자체와 함께 ‘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한 전철망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노선은 아주대학교 최기주 교수를 중심으로 예비타당성조사용역이 시행중이며 이르면 8월말 용역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이며 타당성이 있을 경우 2011년에  타당성 및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지만 2조원이 넘는 사업 예산 확보방안이 사업의 진행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은 수인선, 소사~원시선, 신안산선의 경기 서남부축과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분당선, 신분당선의 경부축을 연결해 경기도의 성장 에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수도권 최초의 동서연결철도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인천2호선(시흥광명선)


경기도와 인천시는 지난 4월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인천대공원역에서 광명역까지 12.8㎞구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공동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해 현재 노선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최근 시흥시는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사업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소사~원시선을 연결하고 은계지구까지 연계하는 구간에서만 B/C(사업경제성)가 1.77로 높게 나온 것으로 알려져 사업 추진 가능성을 높였다. 하지만 광명역까지의 구간은 타당성이 0.80으로 낮게 분석됐다.

경기도 광역철도 담당자는 “현재 노선을 검토하고 있으며 예산을 반영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경제성 여부를 확인한 뒤 사업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밝히고 “사업성이 있으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착수를 해 2017년까지 사업을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인천시 오류동(수도권매립지)~검단~주안역~인천시청~인천대공원까지 총 연장 29.3㎞구간으로 현재 공사가 14% 진행됐다. 인천대공원에서 광명역까지 총사업비는 9542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문제는 재원마련. 12.8㎞ 연장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대략 9542억 원으로 인천대공원~시흥 은계지구 4.5㎞ 건설에 3400억 원, 시흥 은계지구~광명역 8.3㎞ 건설에 6142억 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천도시철도가 광명역까지 연장되면 소사~원시선의 신천역과 연계되고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된 은계지구와 과림지구 입주 예정자들의 교통편의와 시흥시민들의 서울 중심권 진입이 용이해지는 한편 광명 KTX, 국제공항 이용편의도 함께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보금자리주택의 인구 계획은 시흥은계지구 3만6000명, 광명시흥 27만5000명으로 보금자리주택지구와 연계한 철도망 확충대책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하면 국가가 75%, 지자체가 25%의 건설비를 부담하는 장점이 있다.

경기도와 인천은 2개 이상의 시.도를 연결하는 동서 철도망이란 점을 들어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특별법에 의해 광역철도사업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입장이며, 경기도는 정부에 지하철 연장선을 보금자리지구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면서 예비 타당성 조사까지 요청해 놓은 상태다.

한상선 기자 sshancho@hanmail.net

Posted by 시흥오아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