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센터장·김덕현)는 최근 2011년도 연구과제 최종발표평가회를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개최하고 지역 환경 현안문제 해결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에 최종 발표과제는 ‘유비무환 악취제로시스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등 8개 과제. 을지대학교 권우택 교수의 시화 MTV단지 조성시 발생되는 비산먼지의 저감방안 가이드라인 제시 및 시흥안산 스마트허브의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분석, (주)엔버스 정의석 대표이사의 시화지구 악취모니터링, 악취 시민체감도 조사, 정왕동 완충녹지대 생태조사를 비롯해 한국산업기술대 김덕현 교수의 시흥안산 스마트허브 주요 악취배출업체 현황조사가 발표됐다.
특히 권우택 교수는 비산먼지의 저감방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사업부지에서 발생되는 비산먼지가 인체에 얼마 만큼 영향을 주는지 상관관계가 검토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체계적인 저감대책 마련을 위해 풍속과 비산먼지 발생량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와의 관계식을 도출한 비산먼지 관리대장 작성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이를 토대로 대규모 단지조성 공사장 등 유사사업장의 비산먼지 관리매뉴얼을 제공해 사업계획단계에서 공사시행 단계까지 체계적인 관리방안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센터 관계자는 “지역 악취문제 해결뿐 아니라 시흥지역이 최고의 녹색성장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유익한 연구개발사업에도 계속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2009년도 연구개발사업부문 우수센터로 선정된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는 시화·반월지역의 최대 현안사항인 악취문제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센터는 전수조사, 악취모니터링 유비쿼터스 등의 사업으로 수차례 최우수센터로 선정된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