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투자 복선전철 사업에 지역 건설업체 참여가 실제 가능한가요?”
지난 4월22일 착공 이후 현재 용지 보상 중인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지역 건설업체와 기업인들의 관심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소사-원시선 지역 경제인 사업설명회가 시흥시와 이레일, 대우건설, 현대건설 관계자 그리고 지역 경제인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7일 시흥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김윤식 시흥시장은 “전철과 보금자리, 군자지구, 시화MTV 등 진행 중이거나 예정된 대형 사업에 지역 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태학 시흥시의회 지역경제활성화특위 위원장도 “건설업을 했던 경험에 의해 조금만 도와주면 성장할 수 있는 업체들이 많다”면서 “지역 경제인들에 도움이 되도록 조례까지 제정했다”고 밝혔다.
이성권 이레일 대표이사는 “용지보상과 GB관리계획변경 등의 행정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며 “지역 건설 관계자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지보상 문제와 관련, 백원우 국회의원은 올해 180억 원의 보상절차가 마무리됐으며 국회 국토해양위 상임위에서 책정된 내년도 보상금 513억 원을 900억 원으로 증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흥시 구간을 담당하고 있는 현대건설 2공구 관계자는 내년 3월 중에나 실질적인 공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하면서 지역 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전철 공사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토목 분야는 규모가 있는 대형업체 몫으로, 나머지 공정에서도 규모와 자격이 충족돼야 하는 건설업법에 의해 한정될 수밖에 없어 실제 지역 업체가 참여하기까지는 상당한 난관이 예상된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모 건설회사 대표는 “대부분 규모가 영세한 지역 업체를 우선하겠다는 것은 요식적인 절차일 뿐 실질적인 일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공사 관계자들도 토목공사가 끝나는 3년이 지나야 건축과 기계, 전기 등 사업에 지역 업체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소사-원시선 전철역사명과 관련해 시 관계자는 현재 명칭은 가칭이며 준공전 지역정서에 맞게 최종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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