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8. 5. 15:08

2013년 07월 30일 (화) 13:59:56 한상선기자 webmaster@kmaeil.com

시흥시가 지역 자활센터와 사회적 기업 등에 고액의 몰아주기 수의계약으로 연일 입방아에 올라 도덕적 해이가 극에 달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원관리 용역을 하면서 전문건설업 면허를 가진 업체들만 받을 수 있는 공원관리용역을 관내 2개 자활센터에 최근 3년간 30억 원대 수의계약을 맺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의 지적을 받았다.
또 최근 3년간 지역 사회적기업에 6억 원대의 방범용 CCTV 관제용역을 수의계약으로 진행해 특정업체 일감몰아주기로 비난을 사고 있다.
시흥시는 조례로 2천만 원 이하의 용역계약은 수의계약이 가능하도록 했지만 수의계약 투명성을 유로 1천만 원 이하로 상한선을 낮췄다.
그러나 지난 2011년 전문건설면허를 가진 업체가 경쟁 입찰을 통해서만 수주 받을 수 있는 정왕지역 공원녹지 유지관리 사업용역을 시흥일꾼지역자활센터에 3억4천760만 원으로 수의계약했다.
또 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에 3억3천880만원 규모의 일반지역 공원녹지 유지관리 사업용역을 수의계약했다.
2012년에도 두 개 센터에 각각 5억4천692만 원과 5억2천941만 원 규모의 용역을, 올해 들어서 6억3천919만 원과 6억4천541만9천 원 규모의 똑 같은 용역을 수의계약으로 발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위탁관리 임금도 시에 보고한 내용과 사실이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위탁관리비내역서상 책정된 일당은 51,582원이지만 실제 지급한 금액은 45,300원으로 차액이 증발된 것이다.
시는 방범용 CCTV 관제용역에도 경비용역을 수행한 경험이 없는 사회적기업 우리누리에 지난 2011년과 2012년에 각각 1억8천만 원, 올해 2억여 원 등 6억 원에 이르는 수의계약을 맺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전문적인 용역이 필요한 일을 면허도 없는 업체에 특혜를 제공한 시흥시는 그동안 조달청 나라장터 입찰공고를 통해 공개경쟁입찰을 하던 방식과는 다르게 김윤식 시장이 재집권한 3년 사이 고액의 수의계약이 집중돼 계약 과정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Posted by 시흥오아시스
2013. 8. 5. 15:07

2013년 07월 29일 (월) 15:32:52 한상선기자 webmaster@kmaeil.com

시흥시청 주변 그린벨트 절대농지에 위치한 정미소가 농경지를 매립하고 허가받지 않은 창고 등 불법시설물이 우후죽순 있어 무법지대를 방불케 하지만 시가 이를 방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영농조합법인이 운영하는 시흥쌀연구소는 지난 2004년 J모씨 명의로 99㎡ 규모로 지역특산물가공작업장(경기미쌀연구회쌀가공센타) 건축물허가를 받았다.
그러나 작업장용지 198㎡를 벗어난 농경지를 불법매립하고 각종 가설 건축물을 늘려 창고 등으로 이용하고 있다. 7개에 이르는 시설물에는 도정 설비와 농기구 등이 보관된 것으로 확인됐다.
시청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데도 불구, 불법시설물에 대한 시의 단속은 지금까지 한 차례도 없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하중동에 거주하는 주민 김모씨는 “그린벨트를 조금만 훼손해도 곧바로 강력한 계고와 이행강제금 처분이 내려지는데도 시청 주변 농지에 있는 불법시설물을 방치하는 것은 특혜뿐만 아니라 형평성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100여명의 농가회원이 있는 시흥쌀연구회는 경기도쌀연구회 산하 영농법인으로 2004년 쌀연구회 개설 당시 시흥시농업기술센터에서 도정 필요한 기초 설비를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시흥시 농지 1천100여㏊에서 생산되는 연간 쌀 생산량은 약 5000여t에 이르며, 이 가운데 북시흥농협과 군자농협, 안산농협 등에서 자체 수매를 한 뒤 1등급은 군자와 산뒤정미소 등에서 가공한 뒤 농협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북시흥농협 560t, 안산농협 160t, 군자농협 280t 등 1000t과 수매를 통하지 않고 쌀연구회가 직접 가공한 120t 등 1120여t이 학교급식에 공급되고 있다.

Posted by 시흥오아시스
2013. 8. 5. 15:07

2013년 07월 23일 (화) 16:34:23 한상선기자 webmaster@kmaeil.com
   

사무관급 개방형 공무원과 6급 팀장, 주무관 등 3명이 민간자본보조사업 현장에 나가 수해를 입은 잔디포 물 퍼내기와 풀 뽑기 작업을 하고 있어 비난을 자초했다.
“잔디와 관련 돼서는 지금 우리 시흥시에서는 제가 제일 전문가입니다. 다른 사람이 없고요, 또 독일 잔디 회사에 가서 잔디 연수를 좀 하고 왔는데요”라고 당차게 말한 시흥시 우정욱 공보정책담당관.
23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호조벌 잔디포는 시장지침까지 위반하면서까지 불법성토하고 지난해 10월 독일산(Juliwa Hesa) 스포츠잔디를 파종했다.
잔디재배를 위해 농민 두 명과 협약한 내용에 따르면 시는 기반조성과 기계장비 지원 등 투자비용 전액을 부담하고, 민간사업자는 자경활동 등의 협력을 하기로 했다.
시와 계약한 민간사업자인 농민이 자경활동 등의 관리 주체임에도 불구, 전문가라고 자처한 사무관급 인사가 최근 내린 장맛비에 수해를 입은 잔디포에 나가 직원들을 대동하고 물 퍼내기 작업을 하고 있어 시 주변의 비아냥을 사고 있다.
경비만 지원해야할 민간자본보조사업에 시가 나서 기반공사와 파종까지 마치고 관리와 경비시설까지 지원하는 특혜시비에도 불구, 전문가라는 이유로 부서 직원들에게까지 허드렛일을 돕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공사 당시 호조벌 잔디포는 설계상에 혼합골재 10cm, 모래 15cm를 포설하도록 했지만 규격에 미치지 못했으며, 건설 폐골재까지 무더기로 성토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토목 전문가 A씨는 “설계내역과 현장 공사내역이 상충한 부분이 많고 배수가 중요한 잔디포 곳곳이 물에 잠겨 부실공사가 의심 된다”면서 “유공관 설치가 제대로 안됐거나 모래와 혼합골재 포설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우려했던 대로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장맛비에 잔디포 곳곳이 물에 잠기자 직접 우정욱 공보정책담당관이 직원들과 함께 나서 물 퍼내기 작업을 하고 있는 현장이 목격됐다.
이에 대해 공무원 A씨는 “다른 부서는 직원이 부족해 한 사람의 인원이 아쉬운데 공보정책담당관과 직원들이 잔디밭 풀 뽑고 물이나 퍼내는 게 말이 되느냐”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남편이 근무시간에 잡초나 뽑고 물이나 퍼내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을 부인이 알면 얼마나 속이 상할지 모르겠다”며 “최소한의 자존심까지 버린 행태”라고 비난했다.
한편 호조벌 잔디포는 2010년 10월 마련된 경지정리가 완료된 농경지에는 성토할 수 없다는 시장지침을 어기고 50cm 이상 높게 성토하는 등 불법성토와 부실공사 논란 등으로 현재 사법기관의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Posted by 시흥오아시스
2013. 8. 5. 15:06

2013년 07월 23일 (화) 15:08:12 한상선기자 webmaster@kmaeil.com

시흥시청 소속 6급 공무원이 노점상 등으로부터 압류한 컨테이너와 물품을 충남 서천에 있는 부인 명의의 밭에서 사용하다 절도 혐의로 적발돼 입건됐다.
23일 시와 경찰에 따르면 시흥시 정왕동 소재 적치장에 보관된 압류물품을 감쪽같이 가져다 사용한 시 공무원 S씨에 대해 절도 등의 혐의로 입건해 충격을 주고 있다. S씨는 시흥시 클린도시과 소속 팀장으로 불법도로점용과 노점 단속, 노점 정비 등 가로정비와 단순용역을 총괄하며 노점상 등에서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시설물품을 압류하는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경찰관계자는 “지난해 8월부터 최근까지 부인 명의의 밭에서 사용하기 위해 수차례에 걸쳐 3*6 컨테이너와 천막, 플라스틱 테이블 등을 훔쳐 사용한 혐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S씨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인 L모씨로부터 컨테이너가 필요하다는 부탁을 받고 적치장에 보관된 3*4컨테이너를 추가로 훔쳐 건넨 것으로 알려져 전문 절도범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의 대담함을 보였다.
시민 A씨는 “훔친 컨테이너를 지방으로 운반할 때 업체 차량을 이용했으며, 훔친 컨테이너도 모두 4대로 알고 있다”고 추가의혹을 제기됐다.
또 다른 시민 B씨는 “노점에서 한 푼이라도 벌어 보기위한 불가피한 시설을 불법시설물이라며 수거해 보관하다 이를 훔쳤다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겨 놓은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Posted by 시흥오아시스
2013. 8. 5. 15:05

2013년 07월 22일 (월) 17:37:32 한상선기자 webmaster@kmaeil.com
   

시흥시가 군자신도시 공사장 주변도로가 차량에서 흘러내린 토사와 세륜장에서 흘러나온 오염수로 인해 주민과 차량의 2차 피해가 우려되는 등 대기환경 오염 주범이라는 지적이다.
현재 시흥시가 발주한 군자신도시 조성공사는 1·2공구로 나누어 기반공사와 아파트 건설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특히 세륜 시설을 거치지 않고 통행하는 덤프트럭도 목격됐다. 의무적으로 거쳐야 할 세륜시설을 피해 덤프트럭 운전자들은 비포장 공사도로에서 곧바로 일반도로에 진출해 차량에 묻은 토사가 그대로 유입되고 있는 것이다.
공사장 출입구에 설치된 세륜 시설은 형태만 갖추었을 뿐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측면 살수를 위해 설치해야할 3kg/㎠ 규격의 살수압 시설을 갖추지 않고 깊은 웅덩이형의 세륜시설은 시흥시의 환경대책이 얼마나 허술한지를 그대로 보여줬다.
이곳 흙탕물 세륜 시설에서 묻어나온 오염수와 덤프트럭 차량에 묻은 토사가 서해안로 도로까지 그대로 유입돼 주민불편까지 가중시키고 있다.
주민 최모(43)씨는 “공사장 인근 도로를 지날 때마다 비산먼지 때문에 차량 창문을 닫고 운행해야하고 도로에 흘러내린 흙탕물이 차량에 튀어 세차를 하기도 했다”고 호소했다.
뿐만 아니라 공사장 주변 서해안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공사장과 공사차량에서 떨어진 흙과 비산먼지 때문에 창문을 열어놓고 생활하기가 불편하다는 하소연이다.
주민 이모(50)씨는 “무더운 여름철에 창문을 열어놓으면 공사장에서 날아든 것으로 보이는 먼지가 평소보다 쌓이고 있다”면서 “대기공해 유발자인 시흥시가 나서 주민 피해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법에서는 풍속이 평균 초속 8m 이상일 경우는 싣거나 내릴 수 없도록 하고 있으며, 상하차 장소에 살수시설을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공사현장은 이를 지키지도 않았다.
특히 공사현장은 덤프트럭과 내부 이동 차량들이 20km의 규정 속도를 어기고 과속하면서 발생되는 비산먼지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사 현장에는 과속방지를 위한 속도제한 표지판이 하나도 없어 비산먼지 발생 억제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도 마련하지 않은 셈이다.
시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접수된 민원은 없다”면서 “살수차로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관 주도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군자지구 현장에 대한 대책마련이 없어 시흥시 스스로 대기환경보전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Posted by 시흥오아시스